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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규정

  • 1. 이 학회지의 편집 방침은 동서양의 미술 및 미술 교육의 여러 분야의 연구물을 투고 받아 게재함으로써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 2. 『미술사학』은 논문, 서평 등으로 구성되며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논문: 미술 또는 미술교육 분야의 학술 연구 결과로써 일반적인 논문 형식을 갖춘 글
    * 서평: 국내외의 미술 관계저서에 대한 소개나 논평을 목적으로 한 글
  • 3. 『미술사학』지의 논문 투고 자격은 대학 전임강사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회원으로 임원회의에서 심사 자격을 거친 자로 하며, 이미 다른 잡지, 기타 간행물에 게재된 같은 내용의 원고는 게재할 수 없다.
  • 4. 학회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향후 게재되는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되며, 원고의 투고로서 논문의 저작권을 학회에 이양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종전에 발행된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해 학회가 이미 관리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 5. 논문 투고 방식
    논문 투고 신청은 투고신청서 및 연구 윤리 서약서를 학회 홈페이지에 제출하며, 원고는 논문 작성 형식을 따라 작성하여 전자문서 파일을 본회 웹하드에 탑재한다.
  • 6. 원고 작성 요령
    • 1) 논문의 구성
      • 가. 원고는 학회제공양식의 파일에 작성한다.
      • 나. 본문은 원고지 120매 내외, 도판 20개 내외로 한다.
      • 다. 장, 절, 항의 표기는 I, 1, 1) 의 순서로 한다.
      • 라. 논문목차: 첫 장과 마지막 장의 소제목은 특별한 의도가 없으면 머리말, 맺음말로 칭한다. 예외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 2) 필수 첨부 사항
      • - 본문
      • - 도판 20개 이내
      • - 참고문헌
      • - 도판목록
      • - 국문초록, 영문초록(각기 A4 1.5매 이내. 국문초록은 900글자, 영문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 - 논문명 국문, 영문 병기
      • - 저자명 국문, 영문 병기
      • - 주제어 국문, 영문 병기
      • ※ 주제어(Key words): 5개의 주제어를 국문(영문) 형식으로 작성한다. 필요한 경우 ‘국문(영문, 해당원어)’으로 표기할 수 있다.
      • 예) 공공미술(Public Art)
      • 예) 헬레니즘(Hellenism, Ελληνισμός)
    • 3) 사사표기
      연구비 지원과 관련된 사사표기는 제목에 *를 붙이고 기입하며, 각주 번호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연구비 수혜 논문, 학위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논문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다음의 작성 방식을 따른다.
      • 예 1) 재단연구비 수혜: 본 논문은 2024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
      • 예 2) 교내연구비 수혜: 본 논문은 2024년도 **대학교 교내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된 연구임.
      • 예 3) 학위논문: 본 논문은 홍길동, 「****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학교, 2024)을 수정, 보완한 연구임.
      • 예 4) 학술대회 발표: 본 논문은 홍길동, 「**** 연구」,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를 수정, 보완한 연구임.
    • 4) 인명/지명 표기
      인명이나 지명은 처음 한 번만 ‘한글(원어)’로 표기하고 이후 한글로만 표기한다. 처음 인명 표기 시에는 원어 및 생몰연도를 표기한다. 필요한 경우 재임 또는 재위 기간을 함께 명시할 수 있다.
    • 예 1)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 1511-1574)가... / 이후 바사리가...
    • 예 2) 에드워드 1세(Edward I, 1239-1307, 재위: 1272-1307)가.. / 이후 에드워드 1세가..
  • 5) 본문의 부호 사용
    • ① 책으로 출판된 인쇄물, 신문, 잡지: 『 』
    • ② 작품제목: < >
    • ③ 전시회, 연작의 작품 제목: ≪ ≫
    • ④ 전시실 명칭: « »
  • 6) 외국어 표기
    외국어의 경우에는 한글을 먼저 쓰고 괄호 안에 원어를 표기한다. 본문 작성시 외국어로 된 작가명, 문헌제목, 작품제목, 전시명은 한국어와 원어로 병기한다. 표기 방식은 다음 예시의 작성 양식을 따른다. 외국어 문헌제목과 전시제목, 작품제목은 이탤릭체로 기울여서 병기한다.
    • 예 1)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성애론에 대한 세 가지 에세이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 예 2) ≪국제 뉴 리얼리스트 전 International Exhibition of the New Realist
    • 예 3)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의 <올랭피아 Olympia>
  • 7) 기타 표기
    • 가. 작가나 저자는 호가 아닌 정식 명칭을 사용한다.
    • 나. 중국과 일본의 고유명사를 쓰는 경우는 다음 중 하나로 통일한다.
      • ① 한자로 표기하고 처음 나올 때에 괄호 안에 발음을 병기한다.
      • ② 일본어의 경우만 발음을 병기한다.
      • ③ 한자로만 표기한다.
      • 다. 외래어 표기에서 모든 원어와 한자는 ( )에 넣어서 표기한다. 기타의 외래어 발음 표기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국어원에서 정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다.
    • 8) 인용문
      • 가. 인용문은 큰 따옴표(“ ”)로, 강조어구는 작은 따옴표(‘ ’)로 구분한다. 인용문의 길이가 4줄 이상인 경우 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본문과 분리하여 인용문단을 작성한다. 이때 위, 아래 한 줄씩 띄우고, 왼쪽, 오른쪽 여백을 30으로 설정하고, 인용문은 9pt로 작성한다.
      • 나. 인용문 사이의 말줄임표는 [···]를 사용한다.
        • 예) 그녀의 긴 침묵이 이어졌다 [···] 나 역시 더 이상 할 말이 없었다.
      • 9) 각주
        • 가.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한다.
        • 나. 한국 및 동양문헌
          • ① 단행본: 저자, 서명(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福開森, 『歷代著錄畵目』(臺北: 中華書局, 1988), 113-167.
            방병선, 『중국 도자사 연구』(경인문화사, 2012), 32.
          • ② 번역서: 원저자, 번역자, 서명(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디트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예경, 2002), 101-105.
          • ③ 학술지 논문: 저자, 논문제목(홀꺽쇠), 학술지(겹꺽쇠) 권호수(발행연도), 페이지.
            김윤정, 「고려청자 문양의 詩 · 畵적 요소와 도상의 독창성」, 『美術史學』 28(2014), 4-12.
          • ④ 계속되는 인용
            고유섭, 앞의 책, 100.
            고유섭, 위의 책, 105.
            강경숙, 앞의 논문, 150.
            강경숙, 위의 논문, 200.
            ※ 앞의 책은 동일 저자가 앞장으로 갔을 때, 위의 책은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경우.
            ※ 동일 저자의 문헌이 2개 이상 인용될 경우, 저자 이름 다음에 발행 연도를 명시한다.
            고유섭(1934), 앞의 책, 100.
          • ⑥ 학위논문: 저자, 논문제목(국문은 홀꺽쇠, 영문은 큰 따옴표)(학위명, 대학, 연도), 페이지 수.
            임영애, 「서역 소조상의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4), 10.
          • ⑦ 온라인 자료
            김태영, “몽골 도르릭 나르스 160호분 흉노 무덤 발굴조사,”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신문 제626호, 2023년 10월, 2025년 1월 18일 검색, https://webzine.museum.go.kr/sub.html?amIdx=16205.
        • 다. 해외 출판 문헌
          • ① 단행본: 저자, 서명(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 서명과 (출판도시) 사이에 한 칸을 띄운다.
            Craig Clunas, Fruitful Site: Garden Culture in Ming Dynasty China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134.
            ※ 저자가 2-3명이면 마지막 저자명 전에 and를 붙인다.
            Alexander Berkman, Henry Bauer, and Carl Nold, Prison Blossoms: Anarchist Voices from the American Pas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11), 10.
          • ② 번역서: 저자, 서명, 번역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Dietrich Seckel, The Art of Buddhism, trans. Ann E. Keep (New York: Crown, 1964), 208.
          • ③ 학술지 논문: 저자, “서명,” 학술지 권, 호수(출판월 연도), 페이지.
            ※ 논문 제목의 경우, 따옴표 안에 쉼표를 넣는다.
            Leo Steinberg, “Michelangelo's Florentine Pietà: The Missing Leg,” The Art Bulletin 50, no. 4 (December 1968): 343-53.
          • ④ 편집한 저서에 포함된 논문: 저자명, “논문제목,” 저서제목, 편집자명 (출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Glenn Gould, “Streisand as Schwarzkopf,” in The Glenn Gould Reader, ed. Tim Page (New York: Vintage Books, 1984), 310.
            ※ 편저자가 여러 명일 경우 3명까지는 모든 이름을 나열하고, 4명 이상이면 첫 번째 편저자 다음에 et al.으로 표기한다.
            Pat Bulhosen, Francesca Logi, and Loredana Riu, eds., Compact Oxford Italian Dictionary: Italian-English, English-Italia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3), 820.
            Jeri A. Sechzer, et al., eds., Women and Mental Healthn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6).
          • ⑤ 계속되는 인용: 저자(영문의 경우 이름을 제외한 성만), 저서 또는 논문 제목(부제를 제외한 축약된 형태), 페이지.
            Clunas, Fruitful Siten, 120.
            Steinberg, “Michelangelo's Florentine Pietà,” 343.
          • ⑥ 해당 각주 바로 앞 각주에서 인용한 동일 책이나 논문을 다시 인용할 경우 ‘위의 책’ 혹은 ‘위의 논문’으로 한다.
            위의 책, 105.
            위의 논문, 200.
          • ⑦ 학위논문: 저자명, 논문제목(국문은 홀꺽쇠, 영문은 큰 따옴표) (학위명, 대학, 연도), 페이지 수.
            Thomas Crow, “Jacques-Louis David’s ‘Oath of the Horatii’: Painting and Pre-Revolutionary Radicalism” (Ph.D. diss.,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978), 56.
          • ⑧ 온라인 자료
            Jason Farago, “How the Impressionists Became the World’s Favorite Painters, and the Most Misunderstood,” New York Times, October 10, 2024, https://www.nytimes.com/2024/10/10/arts/design/impressionism-monet-degas-renoir.html (2025년 1월 18일 검색).
        • 10) 참고문헌
          • 가. 한국, 동양, 서양의 순서를 따른다.
            동양의 경우 한자의 한글 발음 순서를 따른다.
            해외 출판 문헌은 알파벳 순서를 따른다.
          • 나. 한국 및 동양문헌
            • ① 단행본: 저자(성 먼저),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福開森,『歷代著錄畵目』, 臺北:中華書局, 1988.
              김정희,『조선시대 지장시왕도 연구』, 일지사, 2004.
            • ② 번역서: 원저자, 번역자, 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디트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 예경, 2002.
            • ③ 학술지 논문: 저자(성 먼저), 제목, 학술지명, 권호, 발행연도.
              김윤정, 「고려청자 문양의 詩 · 畵적 요소와 도상의 독창성」, 『美術史學』 28, 2014.
            • ④ 학위논문
              이미경. 「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 보스턴 공공 도서관 벽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14.
          • 다. 해외 출판 문헌
            • ① 단행본: 저자(성 먼저). 서명.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Clunas, Craig. Fruitful Site: Garden Culture in Ming Dynasty China.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 2인 이상 저자의 경우 저자명을 모두 표기한다. 첫 번째 저자는 (성, 이름) 순으로 나열하고, 두 번째 저자부터 (이름 성) 순으로 나열한다.
              Grazer, Brian, and Charles Fishman. A Curious Mind: The Secret to a Bigger Life. New York: Simon & Schuster, 2015.
            • ② 번역서: 원저자. 서명. 번역자. 출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Seckel, Dietrich. The Art of Buddhism. Translated by Ann E. Keep. New York: Crown, 1964.
            • ③ 학술지 논문: 저자(성 먼저). “논문제목.” 학술지 권, 호수 (출판월 연도): 페이지.
              Steinberg, Leo. “Michelangelo's Florentine Pietà: The Missing Leg.” The Art Bulletin 50, no. 4 (December 1968): 343-53.
            • ④ 편집한 저서에 포함된 논문: 저자(성 먼저), “논문제목.” 저서제목(이탤릭체), 편집자, 페이지. 출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Gloud, Glenn. “Streisand as Schwarzkopf.” In The Glenn Gould Reader, edited by Tim Page, 308-11. New York: Vintage Books, 1984.
              ※ 편저자가 여러 명일 경우 모든 편저자의 이름을 나열한다. 첫 번째 편저자는 (성, 이름)을 쓰고, 두 번째 편저자부터 (이름 성) 순으로 나열한다.
              Sechzer, Jeri A., Sheila M. Pfaffilin, Florence L. Denmark, Anne Griffin, and Susan J. Blumenthal, eds. Women and Mental Health.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6.
            • ⑤ 학위논문
              Crow, Thomas. “Jacques-Louis David’s ‘Oath of the Horatii’: Painting and Pre-Revolutionary Radicalism.” Ph.D. diss.,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978.
            • ⑥ 온라인 자료
              Farago, Jason. “How the Impressionists Became the World’s Favorite Painters, and the Most Misunderstood.” New York Times. October 10, 2024. https://www.nytimes.com/2024/10/10/arts/design/impressionism-monet-degas-renoir.html (2025년 1월 18일 검색).
            • 라. 참고문헌 목록에서 동일 저자의 여러 저술을 표기할 때는 연대순(오래된 순서대로)으로 하여 저자명을 명기한다. 반복되는 동일 저자명은 ___로 대체한다.
              Panofsky, Erwin. Meaning in the Visual Arts. London: Penguin Books, 1955.
              ___. Idea: A Concept in Art Theory. New York: Harper & Row, 1968.
        • 11) 도판
          • 가. 각 도판은 한 점의 유물 사진만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에 포함되는 사진도 도판으로 취급한다.
          • 나. 도판은 본문과 별도로 제출한다.
          • 다. 도판 이미지 하나의 용량은 가급적 1MB 이상으로 한다.
          • 라. 도판 목록은 그림에 캡션으로 직접 넣거나, 도판에는 번호만 넣고 도판목록만 모아서 별도로 보내는 것 모두 가능하다. 단, 별도로 보낼 경우 내용에 도판의 삽입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예) … 이 국화문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도 1). 해당유물의 경우 …
          • 마. 저자는 참고도판의 저작권 및 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저작권 소멸 여부를 확인한 후 도판의 정확한 출처와 함께 제시한다. 저작권 및 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저작권 소멸 여부를 확인한 도판은 본문 안에 썸네일 크기로 삽입하고, 도판목록은 (도판번호) 작가명, <작품제목>, 제작연도, 매체, 작품크기(세로 x 가로)cm, 소장처 순으로 작성한다. 원어명일 경우 한글(원어) 원칙을 준수한다.
            예) (도 1) 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 〈애쉬빌 Asheville〉, 1948, 카드보드 위에 유화와 에나멜, 65x81cm, The Phillips Collection ⓒ The Willem de Kooning Foundation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 바. 도판을 언급하고 본문에서 제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문장의 각주에 다음의 도판 정보를 제시한다. 작가명, <작품제목>, 제작연도, 매체, 작품크기(세로 x 가로)cm, 소장처, 웹사이트 주소 (검색일자).
            예) 바실리 칸딘스키(Vasily Kandinsky), <즉흥 Improvisation>, c.1914, 수채와 연필, 35.6 x 44.8cm, 뉴욕현대미술, https://www.moma.org/collection/works/33718?sov_referrer=artist&artist_id=0&page=3 (2025년 1월 18일 검색).
  • 7. 위의 사항들이 포함된 파일을 학회지 발행일 2개월 전(12월 31일, 6월 30일)까지 제출한다.
  • 8. 논문게재료는 심사비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다.
    • 1) 심사비는 10 만원으로 논문 투고시 본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해야 한다.
    • 2) 게재료는 30 만원으로 최종심사 결과의 통보 후 10 일 이내에 본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해야 한다. 단,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으로 그에 관련된 사항을 명시할 경우에는 게재료 50 만원을, 석사학위 졸업 논문의 경우 게재료 20 만원을 납부해야한다.
    • 3) 게재가 확정된 논문이 정해진 분량을 초과초과하거나, 도판의 개수가 추가될 경우 추가 출판 비용을 납부한다.


    • ※ 논문발표신청은 논문투고신청으로 대신한다.
      ※ 보낼 곳: (우) 04066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94
      홍익대학교 문헌관 1203호
      이메일 : artehistori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