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규정
- 1. 이 학회지의 편집 방침은 동서양의 미술 및 미술 교육의 여러 분야의 연구물을 투고 받아 게재함으로써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 2. 『미술사학』은 논문, 서평 등으로 구성되며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 논문: 미술 또는 미술교육 분야의 학술 연구 결과로써 일반적인 논문 형식을 갖춘 글
* 서평: 국내외의 미술 관계저서에 대한 소개나 논평을 목적으로 한 글
- 3. 『미술사학』지의 논문 투고 자격은 대학 전임강사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회원으로 임원회의에서 심사 자격을 거친 자로 하며, 이미 다른 잡지, 기타 간행물에 게재된 같은 내용의 원고는
게재할 수 없다.
- 4. 학회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향후 게재되는 논문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되며, 원고의 투고로서 논문의 저작권을 학회에 이양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종전에 발행된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해 학회가
이미 관리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 5. 논문 투고 방식
논문 투고 신청은 투고신청서 및 연구 윤리 서약서를 학회 홈페이지에 제출하며, 원고는 논문 작성 형식을 따라 작성하여 전자문서 파일을 본회 웹하드에 탑재한다.
- 6. 원고 작성 요령
- 1) 논문의 분량
- 가. 원고는 한글파일(hwp)로 작성한다.
- 나. 본문은 원고지 120매 내외, 도판 20개 내외로 한다.
- 다. 각 도판은 한 점의 유물 사진만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에 포함되는 사진도 도판으로 취급한다.
- 2) 필수 첨부 사항
- - 본문(원고지 120매 내외, 각주 포함)
- - 도판 20개 이내
- - 참고문헌
- - 도판목록
- - 국문초록, 영문초록(각기 A4 1.5매 이내)
- - 논문명 국문, 영문 병기
- - 저자명 국문, 영문 병기
- - 주제어 국문, 영문 병기
- ※ 연구비 지원과 관련된 경우 제목에 *를 붙이고 기입하며, 각주 번호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 3) 도판
- 가. 도판은 본문 중간에 같이 배치시키지 않고, 본문 뒤 페이지에 이어서나 혹은 다른 파일로 저장한다.
- 나. 도판 이미지 하나의 용량은 가급적 1MB 이상으로 한다.
- 다. 도판 목록은 그림에 캡션으로 직접 넣거나, 도판에는 번호만 넣고 도판목록만 모아서 별도로 보내는 것 모두 가능하다. 단, 별도로 보낼 경우 내용에 도판의 삽입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예) … 이 국화문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도 1). 해당유물의 경우 …
- 4) 주석
- 가.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한다.
- 나. 한국 및 동양문헌
- ① 단행본: 저자, 서명(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福開森, 『歷代著錄畵目』(臺北:中華書局, 1988), pp. 113-167.
방병선, 『중국 도자사 연구』(경인문화사, 2012), p. 32.
- ② 번역서: 원저자, 번역자, 서명(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디트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예경, 2002), pp. 101-105.
- ③ 학술지 논문: 저자, 학술지명(발행기관, 발행연원일), 페이지.
김윤정, 「고려청자 문양의 詩 · 畵적 요소와 도상의 독창성」, 『美術史學』28(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4), pp. 4-12.
- ④ 계속되는 인용
고유섭, 앞의 책, p. 100.
고유섭, 위의 책, p. 105.
강경숙, 앞의 논문, p. 150.
강경숙, 위의 논문, p. 200.
※ 앞의 책은 동일 저자가 앞장으로 갔을 때, 위의 책은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경우.
- 다. 서양서
- ① 단행본: 저자, 서명(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Craig Clunas, Fruitful Site: Garden Culture in Ming Dynasty China(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p. 134.
- ② 번역서: 저자, 서명, 번역자(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Dietrich Seckel, The Art of Buddhism, trans. Ann E. Keep(New York: Crown, 1964), p. 208.
- ③ 학술지 논문: 저자, “서명,” 학술지, 호수(발행연원), 페이지.
J.B. Riess, “Justice and Common Good in Giotto's Arena Chapel Frescoes,” Arte Cristiana72(1984), pp. 69-80.
- ④ 계속되는 인용
Craig Clunas, 앞의 책, p. 120.
J.B. Riess, 앞의 논문, p. 37.
- 5) 참고문헌
- 가. 한국, 동양, 서양의 순서를 따른다.
동양의 경우 한자의 한글 발음 순서를 따른다.
- 나. 한국 및 동양문헌
- ① 단행본: 저자(성 먼저), 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福開森,『歷代著錄畵目』, 臺北:中華書局, 1988.
김정희,『조선시대 지장시왕도 연구』, 일지사, 2004.
- ② 번역서: 원저자, 번역자, 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디트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 예경, 2002.
- ③ 학술지 논문: 저자(성 먼저), 제목, 학술지명, 권호, 발행기관, 발행연월일.
김윤정, 「고려청자 문양의 詩 · 畵적 요소와 도상의 독창성」, 『美術史學』28,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4.
- 다. 서양문헌
- ① 단행본: 저자(성 먼저), 서명,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Clunas, Craig. Fruitful Site: Garden Culture in Ming Dynasty China,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 ② 번역서: 원저자, 서명, 번역자,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연도.
Seckel, Dietrich. The Art of Buddhism, trans. Ann E. Keep, New York: Crown, 1964.
- ③ 학술지 논문: 저자(성 먼저), “제목,” 학술지명, 권호, 발행기관, 발행연월일.
Riess, J.B. “Justice and Common Good in Giotto's Arena Chapel Frescoes,” Arte Cristiana 72, 1984.
- 6) 기타표기
- 가. 작가나 저자는 호가 아닌 정식 명칭을 사용한다.
- 나. 문장의 서술 중 주는 가능하면 문맥이 끝나는 곳이나 그 내용이 문장 속에서 끝나는 부분에 넣도록 한다.
- 다. 도판이 문장의 끝에 들어갈 경우, 마침표는 도판번호 뒤에 넣는다.
예) 12세기 제작된 청자상감국화문매병를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도 1).
- 라. 중국과 일본의 고유명사를 쓰는 경우는 다음 중 하나로 통일한다.
- ① 한자로 표기하고 처음 나올 때에 괄호 안에 발음을 병기한다.
- ② 일본어의 경우만 발음을 병기한다.
- ③ 한자로만 표기한다.
- 마. 외래어 표기에서 모든 원어나 한자는 ( )에 넣어서 표기한다. 기타의 외래어 발음 표기는 문화관광부 산하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정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다. 영문 중 이탤릭체로
써야 할
것은 이탤릭체로 쓰거나 밑줄을 긋는다.
- 7. 위의 사항들이 포함된 파일을 학회지 발행일 2개월 전(12월 31일, 6월 30일)까지 제출한다.
- 8. 논문게재료는 심사비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정한다.
- 1) 심사비는 10 만원으로 논문 투고시 본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해야 한다.
- 2) 게재료는 30 만원으로 최종심사 결과의 통보 후 10 일 이내에 본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해야 한다. 단,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으로 그에 관련된 사항을 명시할 경우에는 게재료
50 만원을, 석사학위 졸업 논문의 경우 게재료 20 만원을 납부해야한다.
- 3) 게재가 확정된 논문이 정해진 분량을 초과할 경우 편집위원회는 추가 출판 비용을 투 고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
※ 논문발표신청은 논문투고신청으로 대신한다.
※ 보낼 곳: (우) 04066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94
홍익대학교 문헌관 1203호
이메일 : artehistori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