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제12회 미술사학대회 발표자 공모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6
안녕하십니까. 한국미술사교육학회입니다.
우리 학회는 매년 서양미술사학회한국미술사학회한국미술이론학회와 함께 미술사학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월 12일(토)에 <미술사와 해양>이라는 주제로 개최 예정이며,

이에 한국미술사교육학회의 회원으로 발표에 참가하실 분 모집합니다.


발표를 희망하시는 동서양의 미술사 연구자분께서는

성함, 소속, 연락처, 발표제목(가제), A4 1~2장 내외 분량의 초록

2월 4일(수)까지 학회 메일(kaahe2025@naver.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학술대회 정보

 - 일시: 2026년 9월 12일(토)

 - 주제: 미술사와 해양


○ 신청시 보내주실 내용

 - 성함(소속)

 - 연락처

 - 발표제목(가제)

 - 국문초록(A4 1~2장 내외)


○ 보내주실 곳

 - 한국미술사교육학회 : kaahe2025@naver.com

 - 신청기간: 2월 4일(수)까지


※ 신청자 중 두 분의 발표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학술대회 주제에 대한 세부사항은 아래의 글 혹은 첨부해드리는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미술사학회 배상




미술사와 해양흐르는 물질과 경계

 

-일시: 2026년 9월 12()

-장소서울시립미술관 세마홀(F1)

-모집 인원: 2(2명 이상 지원 시 내부 회의 통해 선정)

 

 

최근 미술 현장과 연구에서는 과 해양을 행성과 지구를 사유하기 위한 하나의 은유이자생태·기술·정치적 조건이 교차하는 물질적 공간으로 새롭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바다는 기후 위기와 해양 생태 붕괴글로벌 물류와 데이터 인프라이주와 디아스포라재난과 기억이 중첩된 장으로서 인간과 비인간자연과 기술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관계적 조건으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최근 해양사 연구를 비롯한 글로벌 히스토리이동성과 네트워크 연구블루 인문학 등과 맞물려 대륙·국가·문명 중심의 기존 미술사 서술이 간과해 온 예술의 이동과 혼종물질과 기술의 순환을 새롭게 조망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본 학술대회는 해양을 매개로 한 교역과 표류이주와 식민저항과 공존의 역사 속에 미술과 시각문화가 어떻게 생성·이동·번역되며 흘러 왔는지를 고찰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① 전근대적 세계관과 인식② 근세 이후 사건과 경험③ 교류와 이동의 장기적 구조라는 세 가지 개념 축을 중심으로해양적 관점이 미술사의 서술과 방법나아가 윤리에 제기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본 대회는 이처럼 미술사가 고정된 영토와 정체성의 서사에서 벗어나관계·과정·물질성에 기반한 탈중심적이고 확장된 미술사적 방법과 서술을 탐색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
12회 미술사학대회 주제해설문.pdf
목록